Ⅰ. 서 론
지난 백년간의 중국과 중국인의 삶과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가 손쉽게 취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중국영화를 통한 중국의 이해일 것이다.
1978년, 중국의 개혁과 개방 이후, 국제 사회는 중국의 모든 현실들에 바짝 주목하였다.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그 어느 방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영화인생
1) 감독소개
중국 시안 출생으로 첸 차이거와 함께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이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하면서 영화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되었다. 졸업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영화인생
1) 감독소개
중국 시안 출생으로 첸 차이거와 함께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이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하면서 영화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되었다. 졸업
I. 서론
요즘은 중국영화를 많이 보지 않은 편이라 오래간만에 접한 장이머우의 ‘인생’은 한국이나 미국 영화와는 또 다른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공산주의 사회를 주제로 하는 내용은 국내에서 접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더욱 더 새로운 스토리로 다가왔다. 그렇다고 본인은 과거 사람
영화 ‘인생’ 은 나에게 있어 그리 낯설지만은 않은 그런 영화이다. 케이블티비를 통해 약간의 내용을 접해보았고, 중국어를 전공하는 누나가 있어 집에 ‘인생’ 비디오를 하나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보던것과는 달리 여러가지 생각을 하며 영화의 내용과 중국의 근현대사를 이해하
영화의 내용 속에는 인형극도 영화의 한 장치로 나오는데 인형극에 대한 관심이 많이 있던 나로써는 이 영화 내용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인형극에 대한 것을 자세히 볼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기대하며 영화를 보았다.
영화는 전체적으로 중국의 현대사에 비추어 부귀라는 사람의 인생사를 이야기해
중국을 점령하게 된다. 이때부터 부귀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전쟁에 휘말리게 되는 것이다. 전쟁 중에도 부귀는 다시 돌아갈 일을 꿈꾸며 그때 되어서 먹고살 밥줄인 인형극 상자를 챙기게 된다. 주인공은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의 이념에 대한 아무런 생각 없이 그저 집으로 돌아갈 궁리만을 하
문화대혁명
대약진 운동의 실패와 그에 뒤따른 조정정책은 프로레타리아 문화대혁명을 일으키는 복선이 되었다. 중국인들이 10년 동란이라 고 부르는 문화대혁명은 시기상 196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모택 동이 사망한 1976년까지 실질적으로 지속되면서 중국사회를 혼란에 빠뜨렸다. 이 혁명
Ⅰ. 들어가며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Ⅰ. 서론
1986년, 처음 중국에서 영화가 등장했다. 1905년 중국에서 첫 번째 국산영화<딩쥔산>(定軍山)을 찍었다. 중국영화는 지금까지 한 100년 넘게 오래시간을 보냈으며 초기의 중국영화는 통제를 받지 않고 상대적으로 자유로웠다. 초기의 10여 년간 느린 발전 후 영화의 상업기능이 대두되었다. 예술